건강

흡연자 분들 주목!!! 복숭아 니코틴 배출 등의 효능

낭만 해바라기 2023. 8. 9. 09:00

여름 과일의 여왕이라 불리는 복숭아, 과육이 부드럽고 향긋한 과즙이 풍부하며 새콤 달콤한 맛이 일품이다. 복숭아는 복날에 먹는 여름 대표 과일이다. 옛말에 초복에는 삼계탕 같은 육류를 섭취하고 중복과 말복에는 복숭아를 먹어야 원기 회복에 좋다는 말이 있다. 이런 복숭아의 효능을 알아본다.

 

복숭아

 

 

복숭아

 

 

복숭아 나무의 열매로 대부분의 과일은 사계절 내내 섭취할 수 있지만 복숭아는 여름철이 아니면 먹을 수 없어 더 사랑받는 과일이다. 중국이 원산지인 복숭아는 도자(桃子)라고도 불렀으며 복숭아꽃은 무릉도원의 꽃으로 유명하다.

 

복숭아는 중국에서 불로장생 과일의 상징이다. 복숭아의 품종은 전 세계 약 3,000여 종이 분포돼 있다. 국내에서 유통되는 품종은 약 20여 종으로 최근 우리나라 토양에 맞는 품종이 개발돼 보급되고 있다. 복숭아는 과육이 흰 백도와 노란색인 황도로 나뉜다. 수확 시기에 따라 6월 천도, 7월 백도, 8월 황도라고도 불린다.

 


 

▶ 복숭아 영양소

 

 

복숭아

 

 

복숭아는 수분과 당분 함량이 많으며 아스파르트산, 베타카로틴, 칼륨, 각종 유기산 등 기능성 성분이 풍부하다.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과 폴리페놀도 많이 함유돼 있다.

 

※ 아스파르트산 :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하나다.

 

※ 베타카로틴 :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으로, 히드록시기를 전혀 갖지 않는 탄화수소의 색소

 

※ 칼륨 : 세포내액에 가장 다량으로 들어있는 주요 양이온으로 세포막의 전위를 유지하고 세포내액의 이온의 세기를 결정한다.

 


 

▶ 복숭아의 효능

 

 

아이스티

 

 

◈ 해독작용 및 피로회복

 

복숭아의 대표적인 영양성분은 아스파르트산(아스파라긴산)이다. 국가표준 식품성분표에 따르면 아스파르트산은 천도에 가장 많이 들어 있어 100g당 460mg이며 황도 214mg 보다 약 2.14배 많다. 백도는 100g에 267mg를 함유하고 있다.

 

아스파르트산은 숙취해소 효능이 탁월한 물질이다. 만성피로 증후군을 개선하고 간 해독과 항체 생성 촉진 등에 도움을 주며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진정시키는 작용도 한다. 시판 중인 소주 대부분은 아스파르트산을 감미료로 사용하고 있다.

 


 

◈ 니코틴 제거 등 노폐물 배출

 

복숭아에 함유된 천연 알칼리 성분인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은 흡연 욕구를 감소시키고 몸속 니코틴을 제거하며, 체내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변비개선 & 대장암 예방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 성분이 들어 있는 복숭아는 변비 개선 효과와 대장암을 예방해 주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총 식이섬유 함량은 황도 100g당 4.3g, 천도 100g당 3.8g, 백도에는 100g당 2.6g 들어 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황도가 100g당 2.1g으로 가장 많다. 총 식이섬유의 하루 권장량은 여성 20g 남성 25~30g이다. 대과형 백도 1개의 무게는 약 260g으로 백도 1개를 섭취할 경우 총 식이섬유 6.76g을 섭취하게 된다.

 

황도의 무게는 약 300g으로 황도 2개를 먹으면 하루 권장량의 총 식이섬유를 채울 수 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에 서식하는 유익한 균의 먹이가 돼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대변의 양을 늘려 규칙적인 배변 활동을 돕는다.

 


 

◈ 고혈압 예방& 콜레스테롤 조절

 

복숭아의 신맛을 내는 성분은 칼륨이다.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 안정과 말초혈관 확장으로 혈압을 낮추는 데 좋다. 칼륨 함량은 천도 100g당 231mg으로 가장 많으며 백도 100g에 216mg, 황도는 100g당 188mg으로 나타났다.

 

또 복숭아 추출물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나쁜 콜레스테롤뿐만 아니라 혈압과 트리글리세라이드를 조절해 심장병 등 성인병의 위험을 낮추는 데 기여한다.

 


 

◈ 면역저하 & 노화방지

 

 

복숭아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작용, 유해산소의 예방, 피부 건강 유지 등에 효능이 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바뀌어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영향을 준다.

 

황도와 천도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지만 백도에는 미량 함유돼 있다. 황도 100g당 105ug, 천도 100ge당 94ug이며 백도는 황도의 35분의1 수준인 100g당 3ug에 불과하다.

 


 

◈유방암 예방 & 다이어트 효과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성분이 발암물질인 니트로스아민의 생성을 억제해 유방암을 예방할 수 있다. 껍질에 들어 있는 카테킨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다.

 

복숭아는 단맛이 강한 과일이지만 천도 100g당 32kcal, 백도와 황도는 100g당 49kcal로 열량이 낮고 수분함량이 높아 쉽게 포만감이이 생겨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