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아데노바이러스 확산, 감염과 예방 법(영 유아 주의 필요)

낭만 해바라기 2023. 8. 23. 09:00

경고 메세지

 

요즘 감기 증상과 눈병 등을 동반해 일명 '눈곱감기'로 불리는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이 영유아를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는 추세다. 또한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은 6세 이하 영유아에게서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고 올해 32주 차 입원 환자 중 6세 이하가 89.0%를 차지했다.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들이 공동으로 생활하는 공간에서 감염된 아이와 수건 및 장난감 등을 함께 사용해서 감염될 정도로 전염력이 강하다. 그럼 아데노바이러스의 증상과 원인, 예방과 치료에 대해 알아본다.

 

 

▣ 아데노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는 호흡기 감염, 분변 - 구강 경로 등 다양한 경로로 전파되며 90 ~ 100nm의 중형 크기의 바이러스다. 어린이가 걸린 상부 호흡기 질환 중 5 ~ 10%의 원인이며, 어른들도 감염된다. 아데노바이러스과에 속하는 바이러스들은 인간을 포함한 여러 척추동물들에게 감염될 수 있고 호흡기 질환, 결막염, 위장관염을 일으킬 수 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주요 바이러스 중 드물게 DNA 바이러스이다. 이에 반해,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RNA 바이러스는 인플루엔자, 코로나, 리노, 파라인플루엔자, 레오바이러스 등 다양하다.

 

아데노바이러스의 E1A, E1B 유전자는 각각 pRb, p53에 결합하여 이를 억제한다. 이는 세포의 과도한 성장을 촉진하고, 세포자멸사를 억제할 수 있다. 아데노바이러스가 사람에게 암을 유발한다고 여겨지지는 않지만,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일부 동물에게는 암을 일으킬 수 있다.

 


 

▣ 아데노바이러스 감염

 

잠복기 및 전파력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상부 호흡기 질환이다.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은 종종 결막염, 편도염, 중이염, 후두염, 위장염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 세기관지염이나 폐렴에 걸릴수 있으며 상당히 악화될 수 있다.

 

아기들의 경우 백일해에 걸린것처럼 기침을 하기도 한다. 그 밖에도 아데노바이러스는 드물게 뇌염이나 방광염을 유발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염되어도 스스로 치유되지만 면역결핍증을 가진 사람들은 감염에 의해 사망하기도 하며, 매우 드물지만 건강한 사람도 감염에 의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종종 기침할 때 나오는 물질에 의해 전염되지만 감염자와의 직접 접촉이나 수건이나 수도꼭지 등의 물체에 남겨진 바이러스 입자에 의해 전염되기도 한다.

 


 

▣ 아데노바이러스 질병 및 증상 

 

1. 상기도 감염

일부 아데노바이러스 형태는 감기와 같은 상기도 감염을 일으키며 코막힘, 인후통, 기침 등의 증상을 유발한다. 이러한 감염은 주로 서브그룹 A, B, C, E의 아데노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다.

 

2. 결막염 

아데노바이러스는 눈의 결막에 감염되어 결막염을 일으킬 수 있다. 눈 분비물이 많아지고 충혈되는 등의 증상을 일으키며 서브그룹 A, F, G의 아데노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다.

 

3. 피부감염

일부 아데노바이러스 형태는 피부에 감염되어 발진, 가려움증 등의 피부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러한 감염은 주로 서브그룹 B의 아데노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다.

 

4. 기관지염

아데노바이러스는 기관지 및 폐에 감염되어 기관지염이나 폐렴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런 감염은 호흡곤란, 고열, 가슴 통증 등의 증상이 발생하며 서브그룹 B, C의 아데노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다.

 

 


 

▣ 아데노바이러스 예방 

 

올바른 손 씻기

 

아데노바이러스 예방의 가장 좋은 방법은 손 씻기 등 좋은 위생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아데노바이러스 백신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유전자를 인체에 무해한 감기 바이러스 일종인 아데노바이러스에 담아 몸속에 넣는 방식으로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백신이다.

 

아데노바이러스 백신의 장점은 안정적이고 저렴하며 냉장보관만으로도 유효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드물게 혈전증과 같은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다. 이는 아데노바이러스가 혈소판 응집을 유도하는 항체를 만들어 혈관 속에 핏덩이가 생기게 하는 원인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여러나라에서 코로나 19 예방을 위해 사용되고 있으나 혈전증 위험성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와 안정성 평가가 필요하다.

 

1. 손씻기

자주 손을 씻는 것이 감염 예방에 중요하다. 특히 식사 전 후, 화장실 이용 후, 공공장소를 다녀온 후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한다.

 

2. 기침 및 재채기 예절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휴지나 팔꿈치로 입과 코를 가리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함으로써 바이러스가 공기 중에 퍼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3. 눈, 코, 입 만지지 않기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지 않는 것이 바이러스 전파를 막는데 도움이 된다. 어쩔 수 없이 만지고 싶다면 반듯이 손을 깨끗이 씻고 만지도록 한다.

 

4. 감염자와 접촉 최소화

감염자와 접촉을 최소화하고 필요한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여 감염 위험을 줄인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